국제정치학자 새뮤얼 헌팅턴이 '문명충돌론'이라는 이론으로 국제사회에서 새롭게 나타나고 있는 분쟁 상황을 명쾌하게 제시하고 있다. 헌팅턴은 "공산권의 몰락으로 냉전체제가 무너진 뒤 세계정치의 핵심적 갈등 요인이 이데올로기도 아니고 경제도 아닌 바로 문화"라고 갈파했다. 또한 그는 문화적
국제적인 법적 권리, 의무와 국제평화유지를 위한 조정자로서의 국가이익의 자연적 조화, 인간사에 있어서의 이성에 대한 과중한 신뢰, 여론이라는 세계법정(world court of public opinion)이 갖는 평화건설기구에 대한 확신 등등. 반대로 현실주의자들은 국제관계에 있어서 이상보다는 힘과 이익을 강조. 이
국제경제체제가 심각하게 상호의존되어 있느냐, 둘매, 상호의존되어 있다면 상호의존적 경제체제가 세계경제의 효율성과 성장에 기여해서 국제평화의 기반이 될 수 있느냐, 셋째, 경제성장의 주역인 다국적기업이 민족국가보다 우세한 입장에서 세계경제를 계속 통합시켜 나갈 것인가 등의 세 가지
국가체제는 종교 전쟁이 끝난 후 웨스트팔리아(Westphalia) 강화 조약(1648)에서 비롯되었으며, 그 후 몇 세기에 걸쳐 서서히 발전되어 온 것이다.
국제 관계를 성립시키는 기본 단위로 국가만을 생각하기 쉽지만, 국제 사회에는 주권 국가 외에도 다양한 주체가 있다. 국제 연합과 같은 국제기구, 국제 적
지위변동의 계기에 직면해 있다. 냉전체제 하에서 2등 국의 지위에 머물렀던 일본은 탈냉전 체제 하에서는 국제질서의 형성국으로 발돋움하려 하고 있다. 그리고 서두에서 소개한 바와 같이 그러한 일본의 국가전략으로서 보통국가론, 국가주의론, 평화국가론 등의 다양한 담론들이 경합하고 있다.
국제법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국제법은 국가 간의 협력을 기본 전제로 하고 있지만 국제 사회는 사실상 국가의 존립이 성립해야 존재할 수 있으므로 국제법이 그 의미를 온전히 실현하기란 힘든 일이었다. 자유주의의 실현으로써 국제법이라는 개념을 만들었던 주체는 역설적이게도 현실주의자들
국제적 협력의 부재 등이 경제적 파국뿐만 아니라 전쟁의 원인이 되었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국제통화관계를 단순히 시장기능에 맡기는 것이 아닌 각 국가의 정부들이 협력해서 공식적으로 국제통화체제를 관리하기로 결정했다.
금환본위제, 고정환율제, 그리고 IMF(국제통화기금)와 IBRD(세계은행)
국가 안보란 사상과 이념이 다른 나라들 사이에서는 물론이지만 사상과 이념이 같은 나라들 사이에서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는 일이다. 특히 지리적으로 인접한 곳에 자신보다 국력이 강한 나라가 존재하는 한 어느 나라라도 국가안보에 대한 안심할 수 없다는 것이 현재 인간이 이루어 높은 국제사회
. 하지만 정책의 성과는 성과지만, 러시아 국민들은 대기근과 생활수준의 하락으로 인해 끔찍한 희생을 당했다.
4부에서는 트로츠키와 스탈린의 ‘국제 혁명이나 일국 사회주의냐’ 논쟁을 다룰 때도 트로츠키를 이상주의자로 스탈린을 현실주의자로 그리고 있어 혁명의 국제적 확산 문제를
국가 혹은 정부 (국가차원의 분석) 민주주의 체제, 자본주의 체제
➍ 사회차원의 분석 사회내부의 분석
➎ 국제체제 안에서의 분석(체제차원의 분석)
※ 외교정책에 미치는 영향들
➊ 국제질서가 단극, 양극, 다극일 때
➋ 국제사회가 국내에 영향을 미쳤을 때
➌ 제 3국에 의